Computing Platfor Architecture
폰노이만이 제안한 아키텍쳐입니다.
cpu가 있고 ram,rom 둘 다 메모리에요
cpu와 메모리가 있으면 기본적인 컴퓨터를 만들 수 있죠
cpu와 메모리 사이에 데이터가 가장 많이 오고 가죠
그래서 데이터가 왔다갔다 하기 위해서 데이터 버스를 이용하죠
타고 내리는곳이 정해져있죠
CPU<->메모리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DMA provides direct memory access
데이터 전송을 관장한다.
타이머가 존재하며 타이머를 사용하여 주기적인 동작에 활용
high speed device = gpu sdd
device = key, mouse, storage, hdd
Design Board : DE1-SoC (Altera)
DE1-Soc
두가지 시스템으로 분리해서 사용 할 수 있다.
ARM core기반으로 구성
Nios II 소프트베이스
녹색==fpga쪽
주황색==ARM쪽
파란색==시스템 공통적으로 사용
Platform Software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돌아갈겁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것들이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고
오퍼레이팅 시스템은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통해서 하드웨어 플랫폼을 다룬다.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만들어서 꼭 배포를 해줘야 한다.
어플리케이션에서 라이브러리 루틴=>오퍼레이팅 시스템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operationg 시스템 설계
Embedded Platform
CPU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부동의 원탑은 ARM
저전력,기술적인 지원이 많다.
최근에는 슈퍼 컴퓨팅 환경에서도 잘 동작한다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MIPS 컴퓨터는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Nios II도 MIPS의 한 종류에요.
Bus
커뮤니케이션하는 통로
DMA transfer를 관장한다.
Memory
DRAM : DDR2,,
cpu가 무어의 법칙이 깨지면서 클락수가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hz가 오르는데 오래 걸린다고)
==>2000년대 중반부터 코어수를 늘리게 되는것== 양적팽창을 하는것
하지만 양적팽창 또한 한계가 있다.
==>CPU의 성장이 더뎌서 메모리의 성장도 더뎌질 전망입니다.
SRAM : 비휘발성 메모리에요 스피드는 디램보다 빠르답니다?
Flash :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하지만 스피드는 DRAM보다 훨씬 느립니다.
Host/target design
target syste: 우리가 실제로 구현해서 돌아가는 시스템
==>우리에게는 DE1-Soc 보드가 될거에요
우리보드는 임베디드용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도 좋지 않고 뭐 그렇습니다.
그래서 호스트 시스템에서 코딩도하고 컴파일도 합니다.
시리얼 라인으로 바이너리 데이터를 넣어줘서 보드를 조종한다 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호스트 시스템은 노트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ost-based Tool
Monitor Program
개발 관련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
Cross compiler
컴파일러는 특성자체가 c로 코딩한것을 하드웨어가 인식할 수 있도록
바꾸어 주어야 하기 때문에 밑에 있는 하드웨어 CPU가 바뀌면
컴파일러도 바뀌어야 한다.
호스트 pc입장에서 코드==>바이너리 파일
타겟 시스템에서는 실행파일을 돌리기 위해서는 타겟 시스템에 맞춘 컴파일러
Cross debugger
어느 레지스터에 어떤 값이 들어가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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