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코딩연습장

C++ [Hello, World!]

KAU 2021. 2. 21. 14:39


Hello, C++!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0;
}

 

cout

뒤에 입력되는 문장을 출력시켜준다.

endl

줄을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

데이터의 흐름을 만들어준다.

 

using namespace

 

cout과 endl은 isotream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인데

iso에 있는 함수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td::을 원래 붙여 줘야 한다.

 

using  namespace를 사용하지 않을 때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 << std::endl;
	return 0;
}

변수 선언과 규칙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a = 7;
	int b = 3;
	cout << "a=" << a << endl<<"b=" << b << endl;
	return 0;
}

변수의 자료형

변수의 이름

변수가 어디에 저장되는가 (메모리 영역)?

위의 세 가지를 고려해줘야 한다.


문자형 자료형과 bool형 자료형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b[] = { 'a','b','c' };
	cout <<"b=" << b << endl;
	return 0;
}

 

원래 null 문자를 넣어줘야 하는데 

null 문자를 만나기 전까지 출력을 하기 때문이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b[] = { 'a','b','c','\0' };
	cout <<"b=" << b << endl;
	return 0;
}

"">> 명시적으로 null 문자가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char b="a";

위와 같은 문법은 사용할 수 없다.

""를 사용하면 널문자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bool a=0;
bool b=1;
bool c=10;

bool형 자료형은 0과 1로만 저장되며 

c=10으로 저장하더라도 (0 이외의 모든 값) 1로 저장된다.


const 제한자와 데이터형 변환

const float PIE = 3.1415926535;

상수형으로 데이터를 선언하면 

중간에 바꿔서는 안 되며 바꾼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char ch ='M';
cout << (int)ch << "  " << int(ch) << endl;

대문자 M의 ASCII 코드에 해당하는 77이 출력되는 모습

cout << static_cast<int>(ch) ;

위의 형 변환과 차이가 있으나 출력은 동일한 모습


Auto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n = 100; //n은 int
	auto x = 1.5;  //x는 float
	auto y = 1.3e12L; //y는 long long
	return 0;
}

자동으로 자료형을 결정할 수 있는 편리한 자료형이다.

하지만 결정을 컴파일러에 유보하는 것은 좋은 코딩 습관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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