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llo, C++!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0;
}
cout
뒤에 입력되는 문장을 출력시켜준다.
endl
줄을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
데이터의 흐름을 만들어준다.
using namespace
cout과 endl은 isotream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인데
iso에 있는 함수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td::을 원래 붙여 줘야 한다.
using namespace를 사용하지 않을 때
#include <iostream>
int main() {
std::cout << "Hello, World!" << std::endl;
return 0;
}
변수 선언과 규칙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a = 7;
int b = 3;
cout << "a=" << a << endl<<"b=" << b << endl;
return 0;
}
변수의 자료형
변수의 이름
변수가 어디에 저장되는가 (메모리 영역)?
위의 세 가지를 고려해줘야 한다.
문자형 자료형과 bool형 자료형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b[] = { 'a','b','c' };
cout <<"b=" << b << endl;
return 0;
}
원래 null 문자를 넣어줘야 하는데
null 문자를 만나기 전까지 출력을 하기 때문이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har b[] = { 'a','b','c','\0' };
cout <<"b=" << b << endl;
return 0;
}
"">> 명시적으로 null 문자가 포함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char b="a";
위와 같은 문법은 사용할 수 없다.
""를 사용하면 널문자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bool a=0;
bool b=1;
bool c=10;
bool형 자료형은 0과 1로만 저장되며
c=10으로 저장하더라도 (0 이외의 모든 값) 1로 저장된다.
const 제한자와 데이터형 변환
const float PIE = 3.1415926535;
상수형으로 데이터를 선언하면
중간에 바꿔서는 안 되며 바꾼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char ch ='M';
cout << (int)ch << " " << int(ch) << endl;
대문자 M의 ASCII 코드에 해당하는 77이 출력되는 모습
cout << static_cast<int>(ch) ;
Auto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auto n = 100; //n은 int
auto x = 1.5; //x는 float
auto y = 1.3e12L; //y는 long long
return 0;
}
자동으로 자료형을 결정할 수 있는 편리한 자료형이다.
하지만 결정을 컴파일러에 유보하는 것은 좋은 코딩 습관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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