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Fall semester/마이크로파공학

마이크로파공학 [4-1]

KAU 2020. 9. 21. 11:53

하나하나 조각이 도체 특성을 나타내줘야만 

리플렉트 안테나로서 쓰일 수 있겠지?

시그마 특성을 봐야겠다.

네트워크 장비라고 해서 마이크로 웨이브에서 디바이스를 만든후에 

 

반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입실론을 찾아내려하는데 

입실론으로부터 이메지너리 파트로부터 시그마를 찾아내야한다.

계속 흔들고 있고 계속 돌아오고 있다면 합쳐질거야 

그것을 standing wave라고 불렀는데

진폭이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진폭이 크면 좋지 않은거야 ==>감마가 1에 가까이 가면 갈수록 진폭이 크다. 나쁜경우다

==>매칭을 한다==>반사가 돌아오지 않게 만들려고 하는것==>SWR이 1이 되게 하는것이다.

 

같은지점이 반복해서 나타나면 이분의 람다

그사이에 미니멈이 있다면 사분의 람다가 있더라

반사계수의 특징

스미스 차트===> 반사 계수는 부하단에서 일어나는 반사계수의 각 

그 복소수가 계속 크기는 유지하면서 위상은 계속 바뀌어서 일어나더라

==>내가 원하는 어느지점

Zin  괄호열과 -l이 있어야한다. 

임피던스도 달라지더라===> 거리에 따라서 반사계수도 달라져보이고 임피던스도 달라져보여야 하는것

시스템 리스폰스 HS로 배웠냐?

부하단이 숏서킷이 되었다==>거리에 따라서 무엇이 변하는가?

위에꺼는 외우세요

필드개념으로 0이 되어야한다. 

전기장이 0이다. 도체 필드는 0==> 전부다 반사가 일어나야 한다.

전류는 부하단에 맥시멈 포인트를 가르키고 있다. 

크기만 보면 -람다/4가 맥시멈이 잖아 그담은 -3람다/4

맥시멈 미니멈이 반복해서 일어날것이다. 

맥시멈과 미니멈 사이에는 얼마... 

람다/2 반복해서 일어난다==> 스미스 차트에 반영을 한다.

한바퀴 돌면 람다/2
오픈 서킷

전압만 걸리고 전류는 없고 마그네틱 필드는 0이다. 

반사계수는 1이 나왔다. VSWR-> 무한대 

2.46 c 

Zin=Zl 

그림 2.8 그림 a. 

Zl이라고 하는것으로부터 길이 람다/4 만큼 떨어져있다면 특성 임피던스로 부터 변환으로 구할 수있다

==>Zl을 트랜스포밍할 수 있다.

 

트렌지스터를 사서 트렌지스터를 꾸미게 될텐데 

임피던스는 50옴 

트렌지스터 자체가 50옴이 아니다

증폭기는 이득이 있어야 하는데 

트렌지스터 자체가 임피던스가 50옴이 아니다 

==>50옴이 되도록 해야한단 말이지

50옴으로 바꾸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이런 테크닉을 써야한다. 

부하단이 변하면 임피던스가 바뀔텐데 임피던스 주기가 얼마더라~~

 

매질이 있는 경우 투과가 일어날 수 있다. 

이 제품의 반사계수 얼마에요~

필터같은 경우에 내가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서

반사계수는 줄어들길 원하고 

 

리턴로스, 인설션로스 얼마==>이걸로 감을 잡으라고 

회로이론으로 데시벨 개념을 사용한다.

투과계수가 1인것을 의미한다. 

데시벨==>파워일때는 10로그를 붙이고 

볼테지 개념==>20로그야

일치시켜줘야한다.

몇 대시벨 정도 높여야한다고 할 때 

파워비를 높여야한다==>3데시벨 정도 됩니다.

감소되는 비도 나타낼 수 있다.

파워를 표현하고 싶다. 

몇 와트로 보내고 있을까?

내가 사용하는 파워가 절대값으로 1미리 와트를 얘기하고 싶다.. 

데시벨로 환산해주고 싶다==>기준이 되는 파워를 1밀리 와트를 기준으로 쓸것인가

끝에 m을 붙여줍니다. 나오는 값이 밑에 분모로 내가 말하고자하는 p1파워를 얘기해줄 때 

1mW를 dBm으로 표시해주고 싶다

1kW==>60dBm 

 

스미스 차트 반사계수와 임피던스를 한번에 볼 수 있도록 해주는것

 

Tr=x,Ti=y로 하면 원의 방정식 형태를 띄고 있다.

x와 y 값을 알고자 했다.

임피던스를 읽는거야. 

직선거리, 이루는 각도

크기와 각도로 읽는다. 

반사계수가 커봐야1이다. 

rL이 0일때 중심이고 

rl에 대해서 미분하면 1로 간다. ==> 오른쪽 끝점으로 가다. 

원의 반경이 점점 줄어든다.

우리가 보는 전체 그림이 원의 중심이 1.0로 가면서 반경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원의 반경이 0로 간다.

2.56 b의 또 하나의 원을 그려야 한다. 

xl이 아주 작으면 원의 중심이 어디에 있겠는가. 

(1,무한대) 반경도 무한대 

리얼파트와 이메지너리 파트가 움직일 때 두개의 원을 그려놓은거야. 

하나는 rl 하나는 xl이다.